2019년 자유학기제 안내 및 학생 선택 프로그램 수요조사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1차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예정입니다.
【 가 정 통 신 문 】 2019학년도 자유학기제 안내 및 학생 선택 프로그램 수요조사 |
따뜻한 봄의 기운이 학부모님 가정에도 충만하길 기원하며, 평소 믿음과 신뢰로 본교를 성원해 주심에 한 번 더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.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기 동안 실시하게 될 자유학기제 운영에 관한 안내와 함께 학생 선택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자 하오니, 희망하는 프로그램 각 강좌를 작성하시고, 아울러 자유학기제 활동에 교육 기부가 가능하신 학부모님께서는 아래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제출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자유학기제의 운영 방안 |
|
|
|
|
|
|
|
| 대상 및 운영시기 : 1학년 2학기 운영 : 오전에는 ‘교과수업(주 21시간)’을, 오후에는 ‘자유학기 활동(주 10시간)’을 운영하며, ‘자유학기 활동’은 주제선택 활동(2시간), 예술·체육 활동(4시간), 동아리 활동(2시간), 진로탐색 활동(2시간)으로 편성함 2학기 1차 · 2차 평가 미실시, 고입 내신에 미반영 학생들의 꿈과 끼 탐색을 위한 진로 및 직업 체험의 날 운영(9월 3회, 12월 3회)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전환 및 평가방법의 개선으로 미래 사회 핵심 역량 배양 |
2019년 4월 16일
반 송 중 학 교 장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절 취 선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◈ 자유학기 프로그램 신청서 ◈
| 번호 | 프로그램명 |
| 번호 | 프로그램명 |
| 번호 | 프로그램명 | 주제선택 영역 1 |
|
| 음악 |
|
| 체육 |
|
| 주제선택 영역 2 |
|
| 미술 |
|
| 동아리 |
|
| 기타 개설희망 프로그램 | ( ) |
◈ 교육 기부 신청서 ◈ 학생들이 꿈을 찾고 재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선택 프로그램(17차시)을 운영하실 수 있는 학부모님이 있으시다면 아래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신청 활동명 | 학생 성명(학반) | 학부모 성명 | 연락처 | 보충 의견 |
|
|
|
|
|
| 2019학년도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 수요조사 안내 |
|
☞ 신청 인원이 적거나, 강사와 관련한 사정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은 개설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1. 주제선택 프로그램 화요일 6·7교시(2시간 블록타임으로 운영), 두 개 영역을 각각 선택함.
1) 영역 1: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 1개만 선택
① | 나도 반송래퍼 | ② | 애니로 문학하기 | ③ | 체험경제 프로젝트 | ④ | 가정! 실전연습 | ⑤ | 법과 권리 | ⑥ | 세계 문화 탐험 |
※ 영역 1 프로그램 안내 ※
순 | 프로그램명 | 관련교과 | 활동내용 | 1 | 나도 반송래퍼! | 국어 | 랩으로 문학 활동하기 | 2 | 애니로 문학하기 | 국어 |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통한 창의적인 문학 작품 활동 | 3 | 체험경제 프로젝트 | 사회 | 체험 위주의 활동으로 경제 프로젝트 활동 | 4 | 가정! 실전연습 | 가정 | ‘행복’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생각 쓰기 및 생각 나누기 활동 | 5 | 법과 권리 | 사회 | 저작권 교육, 모의재판 등 생활법 탐구 및 아동 권리 중심의 세계 시민 교육 | 6 | 세계 문화 탐험 | 사회 |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 쉽게 이해하는 활동 |
2) 영역 2: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 1개만 선택
① | 과학이 좋아! | ② | 융합(STEAM) 이야기 | ③ | 피지컬 컴퓨터 프로그래밍 | ④ | 체험수학 | ⑤ | 놀이로 만나는 수학 | ⑥ | 과학세상 이야기 |
※ 영역 2 프로그램 안내 ※
순 | 프로그램명 | 관련교과 | 활동내용 | 1 | 과학이 좋아~ | 과학 | 생활 속 과학 탐구, 다양한 과학실험, 토론활동 | 2 | 융합(STEAM) 이야기 | 수학 | 창의성과 융합성을 바탕으로 과학기술 등의 문제 해결 학습 | 3 | 피지컬 컴퓨터 프로그래밍 | 수학 | 피지컬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한 다양한 입·출력 장치 동작하기 | 4 | 체험수학 | 과학 | 게임과 만들기를 통해 수학적 원리 이해하기 활동 | 5 | 놀이로 만나는 수학 | 과학 | 수학 체험 활동들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배우기 | 6 | 과학 세상 이야기 | 과학 | 생활 속 과학적 현상들을 간단한 실험을 통해 이해하는 활동 |
-1- 2. 예술·체육 활동 프로그램 월, 수 5·6교시(2시간 블록타임으로 운영), 음악, 미술, 체육 각각 1개 활동을 선택
1) 음악영역 중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 1개만 선택
※ 음악 프로그램 안내 ※
순 | 프로그램명 | 활동내용 | 1 | 오카리나 연주 | 오카리나 연주를 중심으로 활동 | 2 | 영화음악 노래&연주 | 영화 음악을 노래하고 악기로 연주하는 활동 |
2) 미술영역 중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 1개만 선택
※ 미술 프로그램 안내 ※
순 | 프로그램명 | 활동내용 | 1 | 공연예술 | 공연예술 속 퍼포먼스, 무대 디자인, 소품 디자인을 체험하는 활동 | 2 | 만화 일러스트 | 만화, 일러스트, 웹툰,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, 디지털 드로잉 등 창작 활동 | 3 | 융합미술 | 캘리그라피, 민화, 컬러링북을 활용한 명패, 부채, 차 받침 등 작품 창작 활동 |
3) 체육영역 중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 1개만 선택
① | 축구 | ② | 농 구 | ③ | 티볼 | ④ | 배드민턴 | ⑤ | 창작무용 |
3.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목요일 6·7교시(2시간 블록타임으로 운영), 동아리 중 1개 활동을 선택
① | SF 과학 | ② | 기타연주 | ③ | 피페연주 | ④ | 생활용품 제작 | ⑤ | 팝업카드 | ⑥ | 나만의 책 만들기 | ⑦ | 토탈공예 | ⑧ | k-pop 댄스 | ⑨ | 항공드론 | ⑩ | 4D 메카트로닉스 | ⑪ | 로봇 코딩 | ⑫ | 난타 |
※ 동아리 프로그램 안내 ※ 순 | 프로그램명 | 활동내용 | 1 | SF 과학 | 창의적 과학 실험활동을 통한 과학적 탐구 활동 | 2 | 기타연주 | 기타의 기본코드 및 운지법 연습을 통한 기타 연주 활동 | 3 | 피페연주 | 피페 운지법 연습을 통한 피페 연주 | 4 | 생활용품 제작 | 미술과 관련된 각종 생활용품의 제작, 수리, 장식 체험 활동 | 5 | 팝업카드 | 입체 카드를 통한 창의적 작품 제작 활동 | 6 | 나만의 책 만들기 | 시, 소설, 수필 등 문학 창작 활동을 하고 책으로 출판하는 활동 | 7 | 토탈공예 | 가죽 공예, 나무 공예, 미니어쳐 만들기, 펩아트, 스트링 아트 등 다양한 공예활동 | 8 | k-pop 댄스 | 스트레칭 및 노랫말을 이용한 움직임 표현하기 | 9 | 항공드론 | 글라이더 만들기를 통해 항공의 원리를 습득하고, 드론을 제작, 활용하는 활동 | 10 | 4D 메카트로닉스 | 4D 프레임을 활용한 다양한 작품 창작과 구동 실습 | 11 | 로봇 코딩 | 스크래치를 활용한 블록 코딩, 라인 트레이서, 축구 로봇 등 다양한 코딩 학습 | 12 | 난타 | 난타에 대한 장단을 익히고 합동 연주 활동 |
-2-
|